본문 바로가기

글쓰기를 잘하기위한 초등학생 저학년 일기쓰기 습관만드는법

솔직마미 2025. 1. 21.

초등학교 3학년이 되는 딸아이에게 겨울방학 동안 일기 쓰기 습관을 잡아주기 위해 노력했던 방법을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첫째 아들은 이제 초등학교 5학년이 되는데, 어릴 때 숙제로 일기를 쓰기 시작하면서 일기에 대한 부담감을 크게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 이후로 글 쓰는 것 자체를 어려워했고, 글쓰기 습관을 잡는 데에 오래 걸렸어요.
이 경험을 바탕으로 둘째 딸은 자연스럽게 글쓰기를 시작하도록 돕고자 했습니다. 일기를 숙제가 아닌 자기 자신을 위해 쓰는 것으로 느끼게 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일기장-공책
마음에 드는 공책으로 일기를 써가고 있는 딸아이의 일기장

일기를 왜 써야 할까?

 
아이에게 일기를 쓰게 하고 싶다면 먼저 왜 써야 하는지를 인식시켜 주는 게 먼저라 생각합니다. 이제 초등학생이 되면서  단순히 "하라니까 한다"는 시기는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이 성장할수록 이해할 수 있는 말로 설명하고 설득해야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일기 쓰기를 하기 전에 일기 쓰기와 관련 책을 읽으며 충분히 대화를 나누고 그 과정에서 일기 쓰기를 해야 하는 이유를 자연스럽게 알려주었습니다.
 

1. 일기 쓰기 전 읽어보면 좋은 동화책

일기 어떻게 써? - 송승주 글

이 책은 일기를 처음 써보는 아이들이 읽으면 좋은 책입니다. 일기가 어떤 것인지, 어떻게 써야 하는지를 재밌는 동화로 읽으면서 배울 수 있습니다. 저희 딸과 이 책을 읽으며 일기 쓰기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어요.
일기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일기 쓰기를 시작하게 해 준 책이라 추천드립니다.

2. 아이에게 들려준 말

1.  "일기는 나의 소중한 하루를 기억하기 위해서 쓰는 거야"

오늘은 지나가버리면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이 나이가 들수록 더 와닿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일찍부터 하루하루가 소중하다는 것을 인식시켜주고 싶었습니다.

2. "일기를 쓰면 더 성장한 나를 발견할 수 있어"
나의 하루를 되돌아보며 좋았던 점, 부족했던 점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기록을 남기면서 자신이 얼마나 성장했는지 스스로 느끼게 되기를 바랐습니다.

3. "일기 쓰기는 나중에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게 해 줄 거야"
아무리 AI가 발전했어도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고 글로 적을 수 있는 능력은 큰 무기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거창한 글쓰기가 아닌 일기 쓰기를 통해 스스를 표현하고 꿈을 찾으며 이루어 가는 데에 큰 힘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엄마와 함께하면 더 즐거워

혼자 하는 것보다는 엄마와 함께 시작하면 더 친숙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제가 쓴 일기를 보여주기도 하고, 저녁에 같이 책상에 앉아 오늘 있었던 일을 이야기하며 가볍게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하루 이틀 함께하다 보니 어느새 혼자서도 일기를 쓰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글씨 정말 예쁘게 썼네!"
"오~ 오늘 있었던 일을 잘 생각해서 글로 잘 적었네~"
"오늘 쓴 제목 정말 멋진데?"
"꾸준히 일기 쓰는 모습 정말 대견스럽고 멋져~"

 

아이를 변화시키는 힘은 지적이 아니라 칭찬에서 나옵니다. 아이들이 성장할수록 지적이나 강요는 반발심을 키우기 쉽습니다. 잘못된 행동은 단호하게 바로잡아야 하지만, 새로운 습관을 들이게 하려면 즐겁게 칭찬과 함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기를 한 줄이라도 썼다면 무조건 칭찬해 주세요! 맞춤법을 지적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도 꾹 참고 칭찬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입니다.

욕심부리지 말고 한 가지씩 시작하기

아이의 국어 실력을 올리고 싶어서 문제집, 맞춤법 연습, 필사 등 여러 가지를 시키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일기 쓰기 습관부터 잡은 후, 하나씩 추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첫째 아이의 경우 학년이 올라갈수록 이것저것 시키려다 보니 오히려 역효과만 났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둘째 아이에게는 이런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고 일기 쓰기에만 집중하며 지도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이가 더 하고 싶어 한다면 추가로 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를 제대로 익힌 뒤 다른 것을 시작하면 더 큰 실력을 쌓아갈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일기 쓰기를 가르치는 과정은 단순히 글쓰기 습관을 만드는 것을 넘어, 아이와 함께 하루를 돌아보고 성장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부모로서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고 함께 한다면, 아이도 글쓰기를 즐거운 활동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일기 쓰기를 아이에게 단순한 습관이 아닌, 평생 함께할 소중한 선물이 될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부모님도 아이와 함께 일기 쓰기를 시작하여 따뜻한 변화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