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 영문법 문제집 대신 재밌게 시작하는 방법: 그램그램 영문법 원정대

솔직마미 2025. 2. 17.

안녕하세요. 솔직마미입니다.
요즘 초등 5학년이 되는 저희 아들의 영어공부 때문에 고민이 많은데요, 영어는 다른 과목들 보다는 자연스럽게 노출하면서 좀 더 재미있게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중에 많은 문법 교재들이 있지만 학습적으로 시작하는 교재들이 많이 있어요.

제 생각에 처음에는 너무 학습적으로 접근하기보다 가볍게 틀을 잡아준 다음 더 깊이 있게 공부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어쨌든 반복을 해야 학습이 되기 때문에 시작은 재밌게 하면서 그 흥미가 학습적으로 반복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재미와 흥미 위주에는 역시 학습만화만 한 게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초등 영문법을 문제집으로 시작하기 전에 재밌게 학습만화로 시작해 보길 추천드립니다. 요즘 저희 아이가 재밌게 읽고 있는 영문법 학습만화 도서를 소개할게요.

'그램그램 영문법 원정대' 책 소개

그램그램-영문법-원정대-1권-책-표지
그램그램 영문법 원정대 1권

그림: 어필 프로젝트
출판사: 사회평론
출판일: 2006.02.05~
총 권수:  1권-15권 완간/ 16권-18권 :번외 편(복습용) / 19권-27권: 주제별 주요 표현
 
<각 권 주요 내용>
1권: 막아라! 나운의 명사공격
2권: 맞서라! 버브와의 동사대결
3권: 물리쳐라! 해직의 형용사 마법
4권: 반격하라! 패스트와 퓨처의 시제공격
5권: 벗어나라! 프포의 전치사 함정
6권: 맞춰라! 워드의 문장 버블
7권: 연결하라, 콘의 접속사
8권: 해체하라! 투인피닛의  to부정사 마법
9권: 반사하라! 프러그레시브의 현재진행형 마법
10권: 풀어라! 어그질의 조동사 비밀
11권: 깨트려라! 워드킹의 If가정법 세
12권: 진압하라! 별자리들의 수동태의 반란
13권: 결합하라! 렐러라운의 관계대명사 문장
14권: 추격하라! 시퀀스의 문장 레이싱
15권: 대답하라! 퍼펙트의 현재완료 퀴즈
16권: 마법학교 1
17권: 마법학교 2
18권: 마법학교 3
19권: 시간표현
20권: 날짜표현
21권: 식사표현
22권: 장소표현
23권: 경험표현
24권: 경제활동
25권: 여행활용
26권: 봉사활동
27권: 의사표현

‘그램그램 영문법 원정대’ 시리즈를 추천하는 이유

1. 만화 형식으로 학습에 흥미를 유발해요

학습만화의 장점
흥미 유발 및 몰입도 향상 스토리와 그림을 통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여요.
어려운 개념도 쉽게 이해 시각적 설명과 대화로 개념을 직관적으로 배워요.
학습에 대한 거부감 감소 만화 형식 덕분에 학습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요.
반복 학습 효과 좋아하는 장면을 반복해 보며 자연스럽게 암기해요.
창의력과 상상력 향상 다양한 캐릭터와 상황이 상상력을 자극해요.
실생활 적용 능력 강화 대화형 예문 덕분에 배운 내용을 바로 적용할 수 있어요.
자기 주도 학습 습관 형성 아이들이 스스로 읽고 탐구하며 학습 습관을 길러요.

 학습만화만 본다면 문제가 될 수도 있겠지만 학습만화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득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공부가 어려운 이유는 이해가 잘 되지 않는 학습용어들 때문입니다. 그래서 만화책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학습용어들을 배울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들이 공부를 지루하고 어려운 것이라 생각 들지 않도록 재밌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지루하지 않은 스토리와 함께 문법을 자연스럽게 익혀요

본문 내용

 이 책은 문법 왕국을 구하기 위해 떠난 주인공들이 다양한 문법 문제를 해결하며 모험을 펼치는 이야기입니다. 스토리가 꼭 게임 속에 들어온 듯한 느낌으로 남자아이라면 더 빠져들 수밖에 없는 이야기입니다.
그램펫이라는 캐릭터들의 이름을 문법용어를 따서 만들어서 문법용어들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현재형 마을', '과거형 성' 등 문법 세계를 탐험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문법 개념도 배우게 됩니다.

이야기마다 문법 포인트가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아이들이 모험을 따라가며 배우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답니다.

비슷한 학습만화로 마법천자문이 있는데요, 저희 아이들은 마법천자문 내용이 무섭다고 읽다가 보지 않았는데 이 책은 너무 자극적이지 않아서 아이들이 재밌게 잘 보더라고요.
 

3. 읽으며 바로 문법 적용 연습이 가능해요

본문 중간에 나오는 활동 미션

학습 만화의 단점이 책만 읽고 넘어가버리기 때문에 학습적인 내용은 잊어버리기 쉽다는 것입니다.
이 책은 중간중간에 미션 페이지가 나오기 때문에 방금 읽었던 내용을 바로 적용하며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이 쉽게 풀 수 있도록 캐릭터들과 함께 시각적으로 문제가 주어지기 때문에 재밌게 문제를 풀며 문법적용 연습이 가능합니다.


 

영문법의 학습은 아이들에게 어려운 용어를 무조건 외우게 할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머릿속에 영어의 구조를 만들어 주고,
그것들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자연스러운 문장을 말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합니다.
즉, 물고기를 잡아 주는 대신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 주어야 하는 것이지요.
재미있게 시작한 공부는 아이들에게 앞으로도 계속 즐거운 경험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여러 아이들의 재미있는 영어 공부에 이 시리즈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머리말>중에서

 

'그램그램 영문법 원정대' 1권을 읽고 난 후

그램그램 영문법 원정대 1권 - 영어 어순을 설명하는 본문 내용

 1권을 보자마자 마음에 들었던 점은 1장부터 '영어의 어순'을 설명해 주는 내용이어서 괜찮은 책이라 생각했습니다.
문법용어도 중요하지만 영어를 잘할 수 있게 되는 힘은 한글과는 다르다는 점을 이해하고 영어 어순을 이해해야 영어를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 장 내용부터 술술 익히고 내용도 너무 복잡하지 않고 빠져들 수 있게 되는 이야기라 끝까지 잘 읽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5학년이 되는 아들과 함께 이번 남은 방학을 이 책과 함께 빠르게 읽어보고 5학년부터 문법을 좀 더 깊이 있게 공부하면서 영어실력을 올릴 계획이에요. 이제 3학년이 되는 딸도 3학년때부터 교과영어를 시작하기 때문에 미리 영어문법을 접하면서 영어실력을 올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거라 믿습니다.
 
저는 도서관에서 이 책을 발견하여 찾아보게 되었어요. 감사하게도 마을 도서관에서 빌려서 보는 중 이랍니다.
출간한 지 오래된 책이지만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댓글